2017년 1월 30일 월요일

The Cat's Eye Nebula from Hubble


The Cat's Eye Nebula from Hubble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HLA;
- Reprocessing & Copyright : Raul Villaverde


지구에서 약 3000 광년 떨어져있는 Cat's Eye Nebula (NGC 6543)의 모습이다.
행성상 성운인 이 성운은 태양과 같은 별들이 거쳐가는 단계 중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는데, 그 중심에 죽어가는 별이 있어 성운의 외곽을 하나씩 벗겨내면서 이런 모습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하지만, 성운의 내부는 보다 복잡하고 아름다운데 아직은 미지의 세계인 모양이다.
그리고, 우리 태양 또한 앞으로 약 50억년쯤 후엔 이와 비슷한 운명을 겪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30.html 이곳에서...




2017년 1월 28일 토요일

N159 in the Large Magellanic Cloud


N159 in the Large Magellanic Cloud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Space Telescope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인 대마젤란운에 위치한 N159의 모습이다.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N159는 복사에너지와 강력한 성간풍에 의해 만들어졌고, 거리는 180000 광년, 그 폭은 150 광년 이상인데, 그 내부에 거대 항성들이 존재하며, Tarantula Nebula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28.html 이곳에서...




2017년 1월 24일 화요일

M78 and Orion Dust Reflections


M78 and Orion Dust Reflections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co Burali, Tiziano Capecchi, Marco Mancini (MTM observatory, Italy)


오리온 분자구름단에 위치하고 있는 푸른 빛의 반사성운들 모습이다.
가운데 있는 것이 M78이고, 왼쪽에 있는 것은 NGC 2071인데, 내부에 있는 별에서 나오는 빛을 먼지구름들이 반사시키면서 이렇게 보여지는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24.html 이곳에서...




2017년 1월 19일 목요일

파나마 플로라 (Panama Lerida Finca Flora, Alto Quiel, Boquete) - 통인동 커피공방


파나마 플로라
(Panama Lerida Finca Flora, Alto Quiel, Boquete)

통인동 커피공방


- tasting note : 배, 라즈베리, 코코넛
- 로스팅 : Agtron #56


이달 초에 통인동 커피공방에 들렀다가 마셔봤던 커피다.
직원의 추천으로 마셔보게 되었는데, 초반부터 느껴졌던 꽃향기가 식었을때까지도 사라지지 않고 느낄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던 커피다.
집에 돌아와 원두를 주문하고 며칠동안 마셔봤는데, 역시나 카페에서 마실때의 향미가 온전히 느껴지진 않았다.
늘 그렇듯이 커피는 카페에서 마시는게 가장 맛이 좋은 법이다. ㅎ

그동안은 집에서 핸드드립으로 내려 마실때, 물론 부족함을 느끼기는 했지만 크게 고민하진 않았었다.
하지만, 이 커피는 카페에서의 향미와 내가 내린 것의 향미가 너무 차이가 많이나서 당황스러웠다.
무엇이 문제인지 고민하다가 추출 방식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내려봤고, 결국은 얼추 비슷하게 추출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 고민이 모두 풀린 것은 아니다.

암튼, 마시면서 가장 뚜렷하게 느낀 것은 꽃향기였다.
특히, 추출 후 느껴지는 꽃향기가 참 좋았다. 지속력도 좋고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마시기 전에 꼭 그 향을 맡아보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단맛과 신맛, 고소함 등이 모두 부드러운 편이었고, 일관되게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juicy한 느낌도 있었다.
자칫 과다추출을 하게되면 쓴맛이 느껴지는데 그것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라 생각한다.

한편, 커피에 대한 프로필을 적지 않았는데, 공방 쇼핑몰에 들어가보니 모두 매진되었는지 커피에 대한 정보가 없었다.



2017년 1월 16일 월요일

...




나이를 먹어도 삶을 관조하는게 잘 안된다.
늘 흔들리는 배 같고, 넘실대는 물결같다.

언제쯤 고요한 바다를 볼 수 있을까 ?





...



발달장애인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 수 있는걸까 ?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그것을 표현하더라도 우리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 같다.
우선은 정기적인 검진도 필수일 것 같은데...
그런데, 우리가 그들을 위해서 한다고 하는 것들 중에 오히려 그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행동이나 정책들이 있는건 아닐까 ?





...



대학병원 진료비가 2만원이 넘는다.
그런데 의사를 만나 이야기하는 시간은 채 3분이 안된다.
20여초만에 진료실을 나오는 사람도 봤다.
이런 의료시스템을 도대체 언제까지 유지할건지 모르겠다.
지방이 이 정도면 서울은 더 심할텐데...
우리는 언제쯤, 국가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시대를 맞을 수 있을까 ?
그런 날이 오기는 할까 ?




2017년 1월 15일 일요일

달걀...



조류독감으로 인해 달걀이 부족해지자 정부는 미국산 달걀을 수입하고 있다.
문제는 안전성...
과연 믿고 먹을 수 있을까 ?
독일, 일본 등은 달걀 유통기한을 산란일 기준 (대략 3주 정도) 으로 하고 우리나라는 포장일 기준 (대략 3~4주 정도)이라고 한다.

https://www.facebook.com/hanwooabi/posts/1256826184354674

이 글을 읽어보니 미국산 달걀을 사용한 빵을 도저히 먹진 못하겠다.



2017년 1월 12일 목요일

...




20대 때까지는 좋은 영화 찾아다니며 보는걸 참 즐겨했었다.
동숭씨네마텍도 드나들고 남산 감독협회도 드나들고...
나름 씨네필 아니었나 싶다.
지금은 여유가 없어 영화를 거의 못보지만, 언젠가 영화를 즐겨보는 날이 다시 왔으면 좋겠다.

아울러, 늘 커피와 책, 빵, 영화, 그리고 이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삶...
청춘은 지났지만 여전히 꿈을 꿔본다.






Edge-On NGC 891


Edge-On NGC 891


- Image Credit & Copyright : Alessandro Falesiedi


나선은하 NGC 891의 모습인데, 지구에서 보면 이런 각도로 보여진다고 한다.
그 폭이 10만 광년이나 되는 이 은하는 안드로메다 자리 방향으로 약 3000만 광년 떨어져 있다.
납작하고 가운데가 볼록하게 보이는 이 은하에서 정작 주목해야 할 것은 은하면 위 아래로 수백 광년 펼쳐져있는 먼지 필라멘트들인데 이 먼지들은 초신성 폭발이나 강력한 별의 생성과정에서 초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12.html 이곳에서...


2017년 1월 8일 일요일

IC 4406 : A Seemingly Square Nebula



IC 4406 : A Seemingly Square Nebula


- Image Credit : C. R. O'Dell (Vanderbilt U.) et al., Hubble Heritage Team, NASA


행성상성운 IC 4406 의 모습이다.
직사각형처럼 보이는 이 성운은 실은 실린더 모양이라고 한다.
그래서 위에서 보면 링처럼 보여지는데, 실린더 끝 부분으로 뜨거운 가스가 흘러나가고 있으며, 실린더 벽에 해당되는 곳은 어두운 먼지 필라멘트와 분자 가스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성운을 만드는 역할을 한 별이 그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데, 앞으로 수백만년 후에 이 성운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희미한 백색왜성 뿐이라 한다.
한편, 이 사진은 2001년과 2002년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자료를 합성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08.html 이곳에서...



2017년 1월 7일 토요일

Sharpless 249 and the Jellyfish Nebula


Sharpless 249 and the Jellyfish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Eric Coles


Sharpless 249 와 Jellyfish Nebula 의 모습이다.
왼쪽 하단에 위치한 것이 Jellyfish Nebula 이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것이 발광성운 Sharpless 249 이다.
약 5000 광년 떨어져있는 Jellyfish Nebula 는 밝고 둥근 머리같은 것 아래에 촉수처럼 생긴 것들이 매달린 것 같아서 Jellyfish 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 같은데, 이 성운은 버블 형태의 초신성 폭발 잔해인 IC 443의 일부이며, 초신성 폭발의 빛이 약 30000년 전에 지구에 처음 도달했을 것이라 한다.
또한, Jellyfish Nebula 내부에 중성자별이 존재한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07.html 이곳에서...


2017년 1월 5일 목요일

2017년 1월 4일 수요일

Clouds of Andromeda


Clouds of Andromeda


- Image Credit & Copyright : Rogelio Bernal Andreo (Deep Sky Colors)


우리 은하의 가장 가까운 이웃인 안드로메다 은하의 모습이다.
그런데, 이 사진에서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는데 그것은 안드로메다 주변에 보이는 붉은 빛의 이온화된 수소가스구름들이다.
추정하기로는 안드로메다보다 앞쪽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어쩌면 우리 은하에 속해 있는 것일수도 있다고 한다.
만약, 이 구름들이 안드로메다와 비슷한 거리에 있는 것이라면 정말 엄청난 크기의 구름이 될 것이라 한다.
왜냐면, 안드로메다의 폭이 대략 200000 광년이나 되기 때문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70104.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