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Stars and Gas of the Running Chicken Nebula


Stars and Gas of the Running Chicken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Andrew Campbell


달리는 닭처럼 보이나 ?
난 잘 모르겠다.
암튼, IC 2944 로 분류된 이 성운의 이름이 그렇단다.

그 폭이 약 100 광년이고 센타우루스 자리 방향으로 약 6000 광년 떨어져있는 이 성운은 그 내부에서 별을 만들고 있는 가스 성운이라고 한다.
사진에서는 두 개의 성단을 볼 수 있는데, 왼쪽 끝 약간 아랫쪽에 점점이 보이는 것이 Pearl Cluster 이고, Chicken Nebula의 내부에 Collinder 249 가 위치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31.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




죽음이 일상이 된 사회.
그로인해 추모도 일상이 된 사회.
하지만,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배부른 사회.
그리고, 죽음이나 추모에 아무 관심없는 사람들의 사회.




...



미세먼지, GMO, 방사능 등등,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어차피 피할 수 없으니 요란스럽게 대응할 것 없고 걱정없이 즐겁게 먹을 것 먹고 야외활동 하고 그러는게 더 낫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뭐 다 좋다.

그런데, 그러면서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이 이런 저런 질병에 걸리거나 또는 죽음에 이르게 되었을 때는 어찌할 바를 몰라하고 어떻게든 그것을 피하려고 발버둥치는 모습을 보여줄때는 참 보기에 안타까울 뿐이다.

자신의 삶과, 질병, 그리고 죽음에 대한 아무런 성찰도 없으면서 위해요소에 대한 합리적인 의심과 대응책 요구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유별난 행동으로 치부해버리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저 사람들은 무슨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갈까 의문이 든다.




2016년 5월 28일 토요일

Cat's Eye Wide and Deep


Cat's Eye Wide and Deep


- Image Credit & Copyright : Josh Smith


유명한 행성상 성운인 Cat's Eye Nebula (NGC 6543) 의 모습이다.
행성상 성운은 우리 태양과 같은 별이 그 일생의 마지막 단계에 나타나는 형태인데, 최근에는 이런 행성상 성운들 중에 주변에 halo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는 게 밝혀졌고, 이런 halo는 별의 탄생 초기에 떨어져나간 물질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추정되고 있다.

한편, Cat's Eye Nebula 는 행성상 성운의 상태를 약 10000 년 정도 지속하고 있으며, halo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필라멘트 영역은 약 50000 ~ 90000 년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사진에서 왼쪽에 조그맣게 보이는 작은 은하는 나선은하인 NGC 6552의 모습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28.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The Great Carina Nebula


The Great Carina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Peter Ward (Barden Ridge Observatory)


NGC 3372 로 알려져있는 성운 The Great Carina Nebula 의 모습이다.
우리 은하에서 가장 많은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곳 중 하나이고, 그 폭이 300 광년 이상이다.
오리온 성운보다 5배나 더 먼 거리 (약 7500 광년)에 위치하고 있지만, 육안으로 관측 가능하다고 한다.

Carina Nebula 는 젊고 무거운 별들이 만들어지는 곳인데, 위 사진 중심부에서 약간 아랫쪽 우측에 보이는 산개성단 Trumpler 14 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별들과, 여전히 수수께끼같은 변광성인 Eta Carinae 도 이 성운에 위치하고 있다.

한편, Eta Carinae 의 질량은 우리 태양의 100배 이상이나 되고, 초신성폭발 직전 단계로 추정되고 있는데, 사진에서는 중심에서 약간 왼쪽에 있는 Keyhole Nebula (NGC 3324)의 바로 윗쪽에 있는 가장 밝은 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27.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26일 목요일

IC 5067 in the Pelican Nebula



IC 5067 in the Pelican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Data - Subaru Telescope (NAOJ), R. Colombari,
                                       Processing - Roberto Colombari


발광성운인 Pelican Nebula에 있는 IC 5067의 모습이다.
펠리컨의 머리와 목 부분에 해당하는 능선모양의 이 굴곡은 약 10 광년 정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Pelican Nebula은 약 20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데, 백조자리에 있는 별 Deneb의 북동쪽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26.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22일 일요일

LL Orionis : When Cosmic Winds Collide



LL Orionis : When Cosmic Winds Collide


- Image Credit : Hubble Heritage Team (AURA / STScI), C. R. O'Dell(Vanderbilt U.), NASA


Bow shock 이라는 충격파의 모습인데, LL Orionis 이라는 젊은 별이 오리온성운의 에너지 흐름과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성간풍이라고 한다.
변광성인 LL Orionis 는 우리 태양의 태양풍보다도 더 강력한 성간풍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22.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21일 토요일

과테말라 COE #18 (Guatemala COE #18. La Providencia) - 모모스커피



과테말라 COE #18 
(Guatemala COE #18. La Providencia)


- 지역 : Huehuetenango
- 농장 : La Providencia
- 품종 : Pacamara (파카마라)
- 가공 : washed

- 향미 : 오렌지, 자몽, 감귤, 카라멜, 호두, 클린, 쥬시, 시럽
- 로스팅 : 모모스커피 (MOMOS Coffee)


최근에 다양한 로스터리 샵의 원두를 접해보고 싶어서 여기저기 주문을 해보고 있는 중인데, 이번엔 모모스커피를 선택해봤다.
모모스커피의 주문-입금-발송 시스템에 대해 몇마디 해보자면, 우선 배송은 정말 빠르다.
입금 확인 후 바로 다음날 택배가 도착한다.
그리고, 발송 직전 로스팅을 하는 시스템도 참 괜찮다.
그런데, 주문부터 수령까지 과정중에 이메일이나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안내가 전혀 없었다.
이 부분은 좀 아쉬운 점이었는데 개선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원두를 받아보니 종이 봉투에 포장되어 왔는데 아쉽게도 밀봉이 되어있지 않았다.
향미 손실이 빠른 식품인 만큼 밀봉에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
그나마 발송직전 로스팅을 하고 배송이 빨라서 이런 단점을 완충시키고는 있지만 그래도 아쉬운 점이다.


한편,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일단 품종이 파카마라여서 그런지 원두 크기가 상당히 크다.
그리고, 위에 향미 프로필이 적혀있는데 분쇄커피에서부터 추출 후 향미, 그리고 마시고 난 뒤의 느낌까지를 보면 위에 적혀있는대로 대부분 느껴진다.

분쇄커피향에서는 꽃향기와 허브, 그리고 정향, 계피같은 향신료가 혼합된 듯한 향이 느껴졌고, 오렌지나 귤 껍질 말린 것 같은 느낌과 고소함, 그리고 바닐라 같은 느낌까지 다양하게 느껴졌다.
이후 추출 커피향에서는 오렌지나 귤 껍질 말린 것과 한약재를 함께 달여낸 듯한 느낌이 있었고, 자몽, 고소함, 카라멜, 호두 향이 느껴졌다.
또한 마시면서는 오렌지, 귤, 자몽, 고소함, 호두, 카라멜, 바닐라 같은 느낌이 있었다.

그런데, 추출을 얼마나 진하게 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좀 달랐다.
너무 진하게 추출을 하면 위에 언급한대로 오렌지나 귤 껍질에 한약재를 함께 넣어 달인 듯한 느낌이 있었는데, 그보다 덜 진하게 추출을 했더니 그런 느낌은 많이 완화되고 말 그대로 오렌지, 자몽 같은 느낌이 살아났고, 또한 쥬스를 마시는 듯한 느낌이 있어서 더 좋았다.
진한 추출보다는 조금 연한 추출이 더 낫지 않나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오렌지나 귤 껍질, 또는 자몽 같은 느낌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한약재 느낌까지 있으면 더욱 그렇다.
그래서 이 커피가 아주 맛있었다고 말하지는 못하겠다.
하지만, 커피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꽤 좋은 점수를 주는 커피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2016년 5월 18일 수요일

The Orion Nebula in Visible and Infrared


The Orion Nebula in Visible and Infrared


- Image Credit & Copyright : Infrared: NASA, Spitzer Space Telescope;
                                      Visible: Oliver Czernetz, Siding Spring Obs.


오리온 성운의 가시광선 이미지와 적외선 이미지를 합성한 사진이다.
오리온 성운은 그 폭이 약 40 광년 정도되고, 약 1500 광년 떨어져 있는데, 우리 은하에서 우리 태양계가 있는 나선팔에 같이 위치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17.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16일 월요일

Clouds of the Carina Nebula


Clouds of the Carina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John Ebersole


지난 달 호주의 Siding Spring Observatory 에서 관측한 Carina Nebula 중심부 모습이다.
이미지에서 어두운 부분은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분자구름인데 그 두께가 상당히 두꺼워서 이렇게 불투명하게 보이는 것이라 한다.
하지만, 그 밀도는 우리 지구 대기보다도 낮다고 한다.
그리고, 이 성운은 대부분 수소가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미지에서 녹색으로 보여지고 있고, 그밖에 황과 산소가 각각 붉은색과 파란색으로 보여지고 있다.
한편, Carina Nebula은 그 폭이 약 300 광년 정도이고, 7500 광년 정도 떨어져있는 Carina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이 성운에서 가장 활발한 별인 Eta Carinae는 1830년대까지만 해도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 중 하나였는데 지금은 상당히 희미해졌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16.html 이곳에서...


2016년 5월 15일 일요일

<막스 베버 : 세기의 전환기를 이끈 위대한 사상가> - 마리안네 베버



<막스 베버 (Max Weber) : 세기의 전환기를 이끈 위대한 사상가>

마리안네 베버 (Marianne Weber) 지음

조기준 옮김
소이연


오래전 인문서적 전문 출판사 직원의 추천으로 알게 된 책이다.
막스 베버의 생애와 사상을 다룬 전기 형식의 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을 읽는 내내 참 많이 불편했다.
번역된 문장들이 주어와 동사 사이에 수많은 단어들이 들어가 있어 읽다보면 어느 것이 주어였고 어느 것이 동사인지 찾아내기 힘들 정도이고, 또 주어 자체도 너무나 길어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주어 문구인지 헷갈릴 정도였다.
또한 사용된 단어들 중에는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도 있어 마치 세로읽기가 있던 시절의 오래된 문장을 읽고 있는 느낌이었다.
한마디로 전체적인 문체와 단어가 어색하고 거북하고 불편했다.
아마도 1975년에 번역된 책을 새롭게 손보지 않고 그대로 2010년에 재발간한 것이 실수 아닌가 싶다.
한 문장 한 문장이 매번 덜컹거리는 느낌이어서 내용이 어려운 것도 힘이 드는데 번역 자체도 거칠고 부자연스럽다.
혹, 누군가 막스 베버에 대해 궁금해 한다면 이 책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으며 궁금했던 점은,
막스 베버는 니체와 칼 마르크스에 대해 비판적이었는지, 그리고 독일의 제국주의화에 대해 묵인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는지, 또 그의 사상이 종교와 국가라는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는지 하는 것들이다.
이런 것들이 내가 막스 베버를 읽으면서 든 의문점이다.




2016년 5월 6일 금요일

에티오피아 레벨업 드리마 제데 (Ethiopia Levelup Drima Zede) - 카페뎀셀브즈



에티오피아 레벨업 드리마 제데 
(Ethiopia Levelup Drima Zede)


- 고도 : 1850 ~ 2200m
- 품종 : 토착종 (Heirloom)
- 가공 : Natural
- 로스팅 : 카페뎀셀브즈 (Caffe Themselves)

- 향미 (Flavor) : 블루베리, 와인, 땅콩버터


이번엔 카페뎀셀브즈의 에티오피아 원두를 마셔봤다.
어쩌다보니 이번에도 natural 가공을 한 커피를 만나게 되었다.
커피를 마실때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커피에 대해서만 따져본다면 에티오피아는 참 축복받은 나라인 것 같다.

암튼, 커피에 대한 정보는 카페뎀셀브즈 홈페이지에 위와같이 나와있다.
며칠동안 마셔봤는데, 정말 적혀있는대로 딱 저렇게 향미가 느껴졌다.
보통은 향미 프로필이 적혀 있으면 그중에서 일부만 느껴지곤 했는데, 이번엔 정말 적혀있는 그대로였다.
분쇄하자마자 베리향이 강하게 올라오고, 향을 맡아보면 와인과 땅콩버터향이 차례대로 느껴진다.
그 밖에 느껴졌던 향은 꽃향기 계열의 향이 있었고, 마지막에 묵직하게 치즈같은 향이 느껴졌다.

그런데, 뭐 이것저것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그냥 단순하게 원두봉투에 적혀있는대로 생각하고 마시면 될 것 같다.
그대로 느껴진다.



NGC 7023 : The Iris Nebula


NGC 7023 : The Iris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Federico Pelliccia


1300광년 정도 떨어져있는 케페우스 자리에 위치한 Iris Nebula, NGC 7023의 모습이다.
푸른 빛의 반사성운인 Iris Nebula는 그 주변이 먼지로 둘러싸여 있고, 푸른 빛을 내고 있는 부분의 폭은 약 6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apod.nasa.gov/apod/ap160506.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