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d Rectangle Nebula from Hubble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 Processing & License : Judy Schmidt
외뿔소자리 (Monoceros, the Unicorn) 방향으로 약 2300 광년 거리에 있는 Red Rectangle Nebula 를 촬영한 사진이다.
성운이 색상도 그렇고 형태도 그렇고 특이하게 생겼는데, 그 중심에는 오래된 쌍성계가 자리하고 있다.
쌍성계가 성운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데, 아직까지 성운의 색상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상태다.
성운이 이렇게 특이하게 생긴 것은 두꺼운 먼지 토러스 (torus) 가 구형의 유출 물질을 조여서 그 끝 부분이 맞닿게 되는 원뿔 모양으로 만들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먼지 토러스를 측면으로 관측하기 때문에 원뿔 모양의 경계면이 X 자 모양으로 보이는 것이다.
참고로, 토러스 (torus)는 도넛 형태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된다.
그리고, 성운에서 사다리의 다리처럼 뚜렷히 보이는 단계적인 모습은 물질 유출이 간헐적으로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아직 성운의 색상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상태지만, 유기 생명체의 구성 요소일 수 있는 탄화수소 분자에 의해 부분적으로 이런 색상을 띄게 된다는 의견이 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의 이미지를 재처리한 이 사진에서는 성운의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앞으로 수백만 년 후에 성운의 중심 별 중 하나가 핵연료를 고갈시키게 되면 성운은 행성상 성운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60105.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