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06 : A Spiral Galaxy with a Strange Center
- Image Credit & Copyright : Ali Al Obaidly
사냥개 자리 (Canes Venatici) 방향으로 약 2350만 광년 거리에 있는 나선 은하 M106 을 촬영한 사진이다.
별과 가스로 이루어진 소용돌이 원반인 M106 은 파란색의 나선팔과 중심핵 근처의 붉은색 먼지층이 지배적인데, M106 의 중심핵은 전파와 X-Rays 에서 밝게 빛나고 있으며, 이곳에서 은하의 길이 방향으로 한쌍의 제트를 방출하고 있다.
M106 의 중심부 빛은 좀 특이한데, 빛을 내는 방대한 양의 가스가 중심의 거대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세이퍼트 은하 (Seyfert class of galaxies)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세이퍼트 은하는 퀘이사(quasar)를 갖고 있는 은하들과 더불어 가장 큰 활동성 은하 그룹 중 하나이며 중심핵이 밝은데, 퀘이사만큼 밝지는 않다.
NGC 4258 으로도 등록되어 있는 M106 은 폭이 약 60000 광년 정도이고, 소형 망원경으로도 관측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1009.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