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ul Aurora over New Zealand
- Image Credit & Copyright : Tristian McDonald
얼마전 태양의 X 등급 플레어 (solar flare)로 인해 전 지구적으로 오로라가 발생했는데, 이번 사진은 그중 뉴질랜드에서 촬영된 오로라이다.
지난 주 뉴질랜드 남섬 Lindis Pass 에서 촬영된 이 사진에서는 넓게 퍼져있는 붉은색 오로라와 말뚝 울타리처럼 생긴 녹색의 오로라, 그리고 역시 붉은색의 SAR (Stable Auroral Red) arc 와 STEVE (Strong Thermal Emission Velocity Enhancement)를 볼 수 있으며, 그밖에 유성과 달도 함께하고 있다.
참고로, SAR arc 는 이온 고리에 있는 강력한 전자들이 전형적인 오로라 보다 더 높은 지구 전리층에 있는 산소와 충돌하고 들뜬 상태로 만들어 산소를 붉은 색으로 빛나게 만든 현상이며, STEVE 는 자주색과 녹색 빛을 띄는 리본 형태의 대기 광학 현상이다.
암튼, 이들 오로라 관련 현상들이 우리 은하의 중심부와 두 개의 위성 은하인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 (LMC))과 소마젤란운 (Small Magellanic Cloud (SMC)) 보다 더 밝게 보인다.
이 모든 것들은 5분 동안에 28번의 노출을 통해 함께 촬영되었으며, 파노라마로 만들어졌다.
태양 플레어에 의한 코로나 질량 방출 (Coronal Mass Ejection) 때문에 많은 입자들이 지구로 쏟아져 들어와 평소보다 훨씬 낮은 위도에서도 이렇게 다채로운 오로라가 만들어졌다.
이번 달에는 오로라 뿐만 아니라 혜성도 나타나 또다른 놀라움을 주게 되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1016.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