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arge Cloud of Magellan
- Image Credit & Copyright : Chris Willocks
황새치 자리 (Dorado) 방향으로 약 160000 광년 거리에 있는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 LMC)을 촬영한 사진이다.
16세기 포르투갈 항해사 Ferdinand Magellan 과 그의 선원들은 첫번째 지구 일주 항해 동안 남쪽 하늘을 연구할 시간이 많았다 한다.
그 결과 남반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흐릿한 구름처럼 보이는 두 개의 천체를 발견하고 Clouds of Magellan 라 불렀던 모양이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인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 LMC)과 소마젤란운 (Small Magellanic Cloud, SMC)이다.
대마젤란운은 폭이 15000 광년 정도로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들 중 가장 크며, 현대에 가장 가까운 (최근의) 초신성인 SN 1987A 를 품고 있다.
한편, 사진의 상단 부분에 울긋불긋하게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Tarantula Nebula 또는 30 Doradus 라고 알려져 있는 성운으로 폭이 1000 광년 정도의 거대한 별 생성 영역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90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