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 in True Color
- Image Credit : NASA, JPL, Galileo Project
1999년 7월에 촬영된 목성의 위성 이오 (Io)의 모습이다.
1995년부터 2003년까지 목성을 탐사했던 갈릴레오 탐사선 (Galileo spacecraft)에 의해 촬영된 이 사진은 사람의 눈으로 봤을때 Io 가 어떤 모습일지 보여주는 사진으로 보다시피 아주 밝은 노란색이다.
Io 의 노란색은 황과 용해된 규산염 때문인데, 이런 활화산 시스템으로 인해 Io 의 표면이 젊게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목성의 강한 조석 중력은 Io 를 늘리기도 하고 다른 갈릴레이 위성들 (Galilean moons)에 의한 흔들림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그로인한 마찰은 Io 의 내부를 가열하여 녹은 암석이 표면을 통해 폭발하게 만든다.
참고로, Galilean moons 은 목성의 위성들 중 갈릴레오 갈릴레이 (Galileo Galilei) 가 발견한 4개의 위성으로 Io, Europa, Ganymede, Callisto 이다.
Io 의 화산들은 아주 활동적이어서 위성의 내부 전체를 효과적으로 회전시키고 있으며, 몇몇 화산의 용암들은 너무 뜨거워서 어둠속에서도 빛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1211.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