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p 188 and the Tadpole's Tail
- Image Credit : Hubble Legacy Archive, ESA, NASA;
- Processing : Faus Márquez (AAE)
긴 꼬리를 지닌 나선은하 Arp 188 (Tadpole Galaxy)을 촬영한 사진이다.
늘 그렇듯이 은하가 이렇게 왜곡된 모습을 지니게 되는 것은 보통 다른 은하와의 충돌, 또는 중력 상호작용 때문인데 이 은하도 그렇다고 한다.
보다 작은 은하가 이 은하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쳐 지나가면서 이렇게 은하의 형태를 교란시킨 모양이다.
Tadpole Galaxy 는 용자리 방향으로 약 4억 20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꼬리의 길이만 28만 광년이라 한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꼬리 부분에는 밝고 푸른 성단들이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Tadpole Galaxy 를 교란시킨 작은 은하는 이 은하보다 뒤쪽으로 약 3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사진에서 오른쪽 상단 은하의 앞쪽 나선팔 사이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찾아봐도 잘 모르겠다.
한편, 이렇게 만들어진 은하의 긴 꼬리는 오랜 시간 후에는 그 형태가 사라지고 대신 그곳의 성단들이 모여서 Tadpole Galaxy 의 위성 은하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11.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