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31일 월요일

...


새해가 왔다고 해돋이를 보러가고, 새로운 결심을 하고, 사람들과 만나 반갑게 이런저런 덕담을 나누는 것이 이젠 많이 낯설게 느껴진다.
어릴 적엔 이런 것들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이런 분위기가 참 좋았었는데 지금은 그저 무덤덤하다.
나이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여전히 그렇게 해돋이를 보러가고 희망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집에 로스팅한지 한 달도 더 지난 에스프레소 원두가 하나 들어왔다.
이걸 어찌할지 고민중이다.

이 원두나 사람의 삶이나 비슷한 것 같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고 부처가 말했지만 그 깨달음을 실천하는 건 참 쉽지 않다.

그렇게 또 하루가 변해 새로운 한 해가 되었다.



The Witch Head Nebula


The Witch Head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Digitized Sky Survey (POSS II);
- Processing : Utkarsh Mishra


약 8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 반사성운 Witch Head Nebula (IC 2118) 의 모습이다.
먼지와 가스로 이루어진 이 성운은 그 폭이 약 70 광년 정도인데, 바로 옆에 있는 Rigel 별의 푸른 빛을 반사시키고 또 먼지 입자들이 푸른 빛을 산란시키면서 전체적으로 성운이 푸른 빛을 띄게 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Rigel 은 오리온 자리를 구성하는 별 중 하나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31.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30일 일요일

The Galaxy Tree



The Galaxy Tree


- Image Credit & Copyright : César Vega Toledano ;
- Rollover Annotation : Judy Schmidt


스페인 Salamanca 에서 촬영된 사진이다.
나무 가지 위에 은하수가 걸쳐지도록 참 절묘하게 연출했다.
아래 사진에 수많은 별들과 성운, 그리고 별자리들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30.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28일 금요일

NGC 1365 : Majestic Island Universe


NGC 1365 : Majestic Island Universe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tin Pugh


Fornax (화학로) 자리 방향으로 약 6000만 광년 거리에 위치한 막대나선은하 NGC 1365 의 모습이다.
사진상으로는 그리 크게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그 폭이 20만 광년이나 되고, Fornax 은하단에 속한 은하들 중에 가장 주요한 은하라 한다.
사진을 보면 은하의 중심을 지나는 막대의 끝부분과 나선팔 부분에 별이 만들어지는 영역들이 분홍빛을 띄며 뚜렷히 보이고 있고, 막대 부분을 지나고 있는 먼지층 또한 매우 뚜렷하게 볼 수 있다.
한편, 은하의 중심에는 거대 블랙홀이 자리잡고 있으며, 은하의 막대가 별이 만들어지는 영역과 블랙홀 모두에 여러 성간물질들을 보내주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28.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The Great Carina Nebula


The Great Carina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Maicon Germiniani


남쪽 하늘에서 밝게 빛나고 있는 Great Carina Nebula (NGC 3372)의 모습이다.
근데, 천문학자들은 'Great'라는 단어를 정말 좋아하는 모양이다. 여기 저기 갖다 붙이는 경우가 너무 많다. ㅎ

암튼, 그 폭이 300 광년 이상 되는 이 성운은 우리 은하에서 별을 가장 많이 만들어내는 곳 중 하나라 한다.
성운이 워낙 밝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관측이 가능한데, 거리는 약 7500 광년 정도 된다.
참고로 오리온 성운보다도 5배나 멀리 있는 성운이다.
(오리온 성운까지의 거리는 약 1500 광년 정도이다.)

성운 내에는 산개성단 Trumpler 14 의 별들을 비롯해 젊고 무거운 별들이 존재하고 있고, 우리 태양보다 100 배 이상 더 무거운 변광성인 Eta Carinae 가 사진의 중심에서 가장 밝게 빛나고 있다.
한편, Eta Carinae 는 곧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것이라 예상되고 있는데, Great Carina Nebula 에서 워낙 많은 초신성 폭발이 있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27.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26일 수요일

NGC 6357 : The Lobster Nebula


NGC 6357 : The Lobster Nebula


- Image Credit : Dean Carr


전갈자리 방향으로 약 8000 광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Lobster Nebula (NGC 6357)의 모습이다.
성운의 중심부 근처에 Pismis 24 라는 산개성단이 있고 그 안에서 엄청나게 밝고 거대한 별이 존재하고 있으며, 사진에서 파란빛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이온화된 수소 가스의 방출 때문이라고 하는데 그 근처에서 많은 별들이 만들어지는 모양이다.
한편, 성운이 이렇게 복잡한 형태를 보이는 것은 여러 성간풍과 복사압력, 자기장, 중력 등의 상호작용 때문이며, 성운의 폭은 약 400 광년 정도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26.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25일 화요일

M100 : A Grand Design Spiral Galaxy


M100 : A Grand Design Spiral Galaxy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허블우주망원경이 최근에 촬영한 거대 나선은하 M100 (NGC 4321)의 모습이다.
크기가 얼마나 크면 별칭이 Grand Design Spiral Galaxy 일까 싶은데, 대략 1000 억개가 넘는 별들이 있고, 우리 은하처럼 뚜렷한 나선팔을 지니고 있다.
머리털자리 방향으로 약 56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은하는 처녀자리 은하단에 속한 은하들 중에 가장 밝은 은하 중 하나라 한다.
사진을 보면 푸른빛의 여러 성단들도 볼 수 있고 복잡하게 얽힌듯 보이는 먼지층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25.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21일 금요일

...


자본주의 신화도 조금씩 무너지고, 패권주의 국가들의 폐쇄성과 독재는 더욱 강화되고, 도덕의 하한선도 조금씩 무너지고 있고, 가치와 이념의 혼란은 더해가고 있고...
앞으로 다가올 야만의 시대를 생각하면 젊은 사람들의 삶이 참으로 안타깝다.
그중 몇몇은 데미안이 되겠지만 그렇더라도 혼돈의 세상을 막기 어려울 것이다.



2018년 12월 20일 목요일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체레 (Ethiopia Yirgacheffe Kochere G1) - 통인동 커피공방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체레
(Ethiopia Yirgacheffe Kochere G1)

통인동 커피공방


- 지역 : Yirgacheffe (예가체프)
- 품종 : Bourbon, Typica, others (Heirloom)
- 재배고도 : 1500 ~ 3000 m
- 가공 : washed
- 로스팅 포인트 : Agtron # 61
- 핸드드립 권장 추출온도 : 91℃

- tasting note : 꽃의 복합적인 향, 감귤, 멜론, 산딸기, 카라멜, 캔디, 건살구, 커스터드, 부케, 브루베리, 고구마, 굿 밸런스


오랜만에 통인동 커피공방의 원두를 주문해봤다.
연하게 볶은 커피 위주로 마시다보니 종종 예전에 먹던 진하고 강한 커피가 생각날 때가 있다.
그럴때마다 생각나는 곳이 통인동 커피공방인데, 이번에도 역시나 강렬한 커피 맛을 즐길 수 있어 좋았다.
예가체프가 강해봐야 얼마나 강할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방의 커피는 city 초반의 로스팅 포인트라 해도 핸드드립으로 추출했을때 정말 액기스를 마시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분쇄하고 추출할때부터 느껴지는 강한 꽃향기나 허브같은 향이 마실때에는 입안 구석구석까지 꽉 차는 느낌이어서 다 마시고 난 후에는 뭔가 머리털이 쭈뼛해지고 모든 뇌세포가 활성화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그래서 그런지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더더욱 생각나는 커피인 것 같다.
그런 와중에도 고소함과 단맛이 주는 여운이 있고, 다 마시고 난 후에도 그 강렬함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게 마치 혹한 속에서도 살아남게 하는 에너지를 얻는 느낌이 든다.
암튼, 오랜만에 마시게 된 공방의 커피는 그렇게 또 새로운 활력이 되는 것 같다.

아울러, 함께 보내주신 코스타리카 커피도 시원하고 화한 느낌의 향이 엄청 강렬해서 상당히 인상적인 커피였다.
그리고, 전부터 늘 느끼지만, 커피공방의 주문/ 입금확인 / 발송안내 / 배송안내 등의 철저함은 정말 완벽하다.


2018년 12월 13일 목요일

2019년 다이어리...


또다시 한 해가 저물고 있다보니 새로운 다이어리를 구매하게 되었다.
이번에도 지난 해 구매했던 것과 같은 제품을 샀는데, 양지 다이어리의 Elite 32 제품이다.
일상이 복잡하지 않은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한다.
무게도 가볍고 크기도 크지 않아서 가방에 넣고 다니기도 참 좋다.


노동자들의 죽음은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지...


노동자들의 죽음은 언제까지 계속될 것이며 정부의 기업 친화적인 정책은 또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 ?
노동계와 재계를 대하는 문재인 정부를 보면서 나는 이 정부가 적폐를 청산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접었다.

내 생각이 단편적일지라도 지금으로서는 이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다.





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M43 : Orion Falls


M43 : Orion Falls


- Image Credit & Copyright : Zhuoqun Wu, Chilescope Telescope 2


약 1600 광년 떨어져있는 오리온 자리에 위치한 M43 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마치 포폭수처럼 보이는 M43 은 먼지 필라멘트 형태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수소로 구성되어 있고, 이곳에서 많은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불투명하고 어두운 먼지들은 차가운 거대 항성의 대기에서 만들어지고 양성자와 전자로 이루어진 강력한 항성풍에 의해 방출되는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12.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11일 화요일

Arp 188 and the Tadpole's Tail


Arp 188 and the Tadpole's Tail


- Image Credit : Hubble Legacy Archive, ESA, NASA;
- Processing : Faus Márquez (AAE)


긴 꼬리를 지닌 나선은하 Arp 188 (Tadpole Galaxy)을 촬영한 사진이다.
늘 그렇듯이 은하가 이렇게 왜곡된 모습을 지니게 되는 것은 보통 다른 은하와의 충돌, 또는 중력 상호작용 때문인데 이 은하도 그렇다고 한다.
보다 작은 은하가 이 은하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쳐 지나가면서 이렇게 은하의 형태를 교란시킨 모양이다.
Tadpole Galaxy 는 용자리 방향으로 약 4억 20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꼬리의 길이만 28만 광년이라 한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꼬리 부분에는 밝고 푸른 성단들이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Tadpole Galaxy 를 교란시킨 작은 은하는 이 은하보다 뒤쪽으로 약 3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사진에서 오른쪽 상단 은하의 앞쪽 나선팔 사이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찾아봐도 잘 모르겠다.
한편, 이렇게 만들어진 은하의 긴 꼬리는 오랜 시간 후에는 그 형태가 사라지고 대신 그곳의 성단들이 모여서 Tadpole Galaxy 의 위성 은하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11.html 이곳에서...


2018년 12월 2일 일요일

The Fairy of Eagle Nebula


The Fairy of Eagle Nebula


- Image Credit : NASA, ESA, The Hubble Heritage Team, (STScI/AURA)


약 7000 광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독수리 성운 (M16)의 먼지 기둥을 촬영한 사진이다.
'gigantic alien fairy' 라고도 불리우는 이 먼지 기둥은 그 길이만 해도 약 10 광년 정도이고, 내뿜고 있는 복사에너지는 불 보다도 더 뜨겁다고 한다.
독수리성운은 이런 먼지 기둥들로 유명한 성운인데, 실은 주변 별에서 방출되는 항성풍과 자외선 등에 의해 먼지 기둥들이 조금씩 깎여나가면서 사라지고 있고, 그곳에 공동(空洞)이 생기면서 그 안에서 많은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모양이다.
그리고, 사진 속 이 먼지 기둥도 앞으로 약 100000 년 정도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이 사진은 2005년 허블우주망원경 15주년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사진이라 한다.
찾아보니 2013년 9월에 똑같은 사진을 포스팅했었는데, 이번에 다시 한번 올려본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1202.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