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7일 수요일

Magnetic Orion


Magnetic Orion


- Image Credit & Copyright : NASA, SOFIA, D. Chuss et al. & ESO, M. McCaughrean et al.


오리온 성운의 적외선 데이터와 자기장 분석을 통해 자성이 별의 생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있었던 모양이다.
위의 사진은 적외선 이미지와 자기장 데이터를 합성하여 만들어낸 것인데, 사진의 중심에서 약간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붉은 빛의 성운이 Kleinmann-Low Nebula 이고, 중심에서 약간 왼쪽 아래에 있는 성단이 Trapezium 성단이다.
참고로, 오리온 성운은 별이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곳들 중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성운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27.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26일 화요일

코스타리카 라스 라하스, SL-28, 레이즌 (CostaRica Las Lajas, SL-28, Raisin) - 프릳츠커피


코스타리카 라스 라하스, SL-28, 레이즌
(CostaRica Las Lajas, SL-28, Raisin)

프릳츠커피컴퍼니
(Fritz Coffee Company)


- 국가 : 코스타리카 (CostaRica)
- 지역 : 센트럴밸리 (Central Valley)
- 농장 : 라스 라하스 (Las Lajas)
- mill : 라스 라하스 (Las Lajas)
- 농부 : 오스카 차콘 (Oscar Chacon), 프란시스카 차콘 (Francisca Chacon)
- 품종 : SL-28
- 가공방식 : 레이즌 (Raisin)

- flavor note : 블루베리, 초콜렛, 레드와인, 묵직한 바디


오랜만에 프릳츠 원두를 구매해봤다.
프릳츠에서 온라인으로 주문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 배송 서비스는 나쁘지 않았다.
근데, 프릳츠는 코스타리카 라스 라하스 농장과 독점 관계에 있는건지 꾸준히 원두 목록에 올라오고 있는 것 같다.

암튼, 이번 원두는 가공방식이 생소하고 호기심이 생겨 주문해봤다.
대표적인 향이 블루베리인걸로 봐서 내추럴 가공의 일종 아닐까 생각했는데 역시나 그렇다고 한다.
세세한 가공방식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는데, 갈수록 커피 가공 방식들이 세분화되는 것 같다.

어쨌거나 분쇄하고 마셔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블루베리향이 압도적이다.
내추럴 커피를 싫어하는 분들은 이 커피를 선택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다.
커피 향미를 자세히 느낄 수 있는 분들은 블루베리 이외에도 다양한 향미들을 즐길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 분들은 아마도 블루베리향에 짓눌려 버릴 것이다.

분쇄하고 맡아본 향에서는 블루베리 이외에 꽃향기나 허브 같은 향들이 느껴졌고, 아주 달콤한 체리와 과일사탕을 함께 먹는 듯한 향이 하나 있었는데 정말 매력적이었다.
분명 어디선가 맡아본 향인데 무엇인지 머리 속에 떠오르지 않았다.
그리고, 추출한 후에도 이 향은 여전히 느껴졌다.
마시면서는 블루베리와 더불어 상큼한 신맛도 같이 느껴졌고, 입안에서의 촉감이 아주 부드러웠는데 그렇다고 묵직한 느낌은 아니었다.

그런데, 추출은 되도록이면 너무 가는 물줄기로 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다. 그렇게 하면 신맛이 좀 강해져서 자극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일반적인 물줄기로 추출해서 블루베리향과 상큼한 신맛, 부드러운 촉감 등을 즐기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2019년 2월 25일 월요일

Red Sprite Lightning over Kununurra


Red Sprite Lightning over Kununurra


- Image Credit & Copyright : Ben Broady


사진 상단의 하늘 높게 붉은 빛을 띠며 필라멘트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번개가 치는 것이라 한다.
이런 현상은 30 여년 전에 딱 한번 관측되었을 만큼 매우 희귀한 현상인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지상에 강력한 번개가 발생한 후에 100 m 정도되는 커다란 이온화된 공기 덩어리가 약 80 km 높이에서부터 빛의 속도의 1/10 속도로 아주 빠르게 떨어졌다가 그런 직후 또 상승 방향으로 번개가 발생하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라 한다.
한편, 이번 관측은 일주일 전에 서호주 Kununurra 에서 관측된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25.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23일 토요일

The Stars of the Triangulum Galaxy


The Stars of the Triangulum Galaxy


- Image Credit : NASA, ESA, M. Durbin, J. Dalcanton, and B. F. Williams (University of Washington)


삼각형 자리에 위치하고 그 거리가 약 300 만 광년 정도 되는 Triangulum Galaxy (M33) 를 허블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이다.
이 은하는 우리 은하단 내에서 안드로메다와 우리 은하 다음으로 3번째로 큰 은하이며, 그 지름이 50000 광년 정도 된다고 한다.
은하 내부 약 17000 광년 범위 내를 촬영한 이 세밀한 사진에서 은하의 중심부와 그 주변 먼지층, 그리고 많은 별들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23.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20일 수요일

Doomed Star Eta Carinae


Doomed Star Eta Carinae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 Processing & License : Judy Schmidt


밤하늘의 가장 밝은 별 중 하나인 Eta Carinae 를 촬영한 사진이다.
Keyhole Nebula 에 속한 이 별은 질량이 우리 태양의 100 배도 더 되는 별인데, 현재 초신성 폭발 직전으로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상태라 한다.
약 170 년전에 알 수 없는 이유로 갑작스런 폭발이 있은 후 남쪽 밤하늘의 가장 밝은 별중 하나가 되었는데, 자연 LASER 빛을 방출하는 유일한 별이라 한다.
두 개의 둥근 구체가 붙어있는 것처럼 생겼는데, 둥근 부분은 먼지와 가스로 이루어져 있고 중심부에서 방출되는 청색광과 자외선을 흡수하고 있으며, 사진의 오른편에 방사상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붉은 빛들은 아직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20.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18일 월요일

Dragon Aurora over Iceland


Dragon Aurora over Iceland


- Image Credit & Copyright : Jingyi Zhang & Wang Zheng


이달 초 아이슬란드에서 촬영된 멋진 오로라의 모습이다.
태양의 코로나 구멍에서 방출된 하전입자들이 태양풍에 실려 날아오면서 행성간 자기장에 변화를 줘서 지구 자기권까지 영향을 받는데 이로인해 지구 대기권에서 들뜬 상태의 원자들이 빛을 방출하는 현상이 오로라라고 한다.
참고로 코로나 구멍은 태양의 코로나에서 어둡게 보여지는 부분으로 다른 곳보다 밀도가 낮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18.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17일 일요일

몽테뉴...


몽테뉴의 노년도 어지간히 괴로웠던 모양이다.
노쇠를 가증스런 유린이고 무장을 풀지 않는 적군이라 묘사했고, 노쇠라는게 워낙 은근히 다가오기 때문에 그 파괴의 참상을 뒤늦게야 깨닫게 된다고 말했단다.
위대한 사상가 몽테뉴조차도 늙어감에는 속수무책이었던 모양이다.
공감이 된다.
노년에 대해 형이상학적 미사여구를 둘러대는 학자니 종교인이니 하는 치들의 말보다 훨씬 현실성 있는 사유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런지 몽테뉴는 철학을 통해 죽음을 성찰한 것이 아니고, 죽어감을 통해 철학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 <우리는 매일 슬픔 한 조각을 삼킨다.> 중에 나오는 내용이다.


...


요즘은 시간도 없고, 차려 먹는 것도 귀찮고, 입맛도 없다보니 아침, 점심을 빵으로 떼우고 있다.
아침은 식빵 두 조각 정도, 점심은 식사용 빵 약간과 아몬드, 요구르트 정도...
저녁도 입맛 없고 차리기 귀찮긴 마찬가지지만, 저녁마저 빵으로 먹자니 신물이 나서 귀찮아도 그냥 밥을 먹는다. 반 공기 정도...
간식은 오후에 커피를 주로 마시고, 빵은 가끔 먹는다.
이렇게 놓고 보면 살이 빠질 것 같은데, 그동안 아무거나 먹은게 있어서 그런지 오히려 쪘다.
하루에 2~3시간 정도 시간이 나는데, 그냥 커피집에서 커피 한잔하고 책 좀 읽는게 전부다. 어쩔땐 이 마저도 어렵고...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밤늦은 이 시간이 가장 여유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2019년 2월 16일 토요일

NGC 2359 : Thor's Helmet


NGC 2359 : Thor's Helmet


- Image Credit & Copyright : Ignacio Diaz Bobillo


노르웨이 신화에 나오는 '토르의 헬멧'이라 불리는 성운 NGC 2359 의 모습이다.
천문학자들이 왜 토르의 헬멧이라 생각했는지 나로서는 잘 모르겠지만, 암튼 이 성운은 큰 개 자리 (Canis Major), 150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 폭이 약 30 광년 정도이고, 사실 헬멧이라기 보다는 bubble 에 가까운 모습인데, 중심부에 있는 별에서 방출되는 항성풍에 의해 주변 분자 구름들이 팽창되면서 이런 형태를 지니게 되었다고 한다.
이런 성운을 만드는 별들이 늘 그렇듯이, 이 성운의 중심부에 있는 별도 엄청 뜨겁고 무거우며 초신성 폭발 직전의 상태라 한다.
한편, 성운의 청록색 빛은 가스에 함유된 산소원자 때문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16.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13일 수요일

The Helix Nebula in Hydrogen and Oxygen


The Helix Nebula in Hydrogen and Oxygen


- Image Credit & Copyright : Andrew Campbell


겉으로 보기엔 눈처럼 보이는 Helix Nebula (NGC 7293) 는 중심축을 중심으로 나선 구조를 지니고 있는 행성상 성운이라고 한다.
파란 빛은 산소에 의해, 붉은 빛은 수소에 의해 방출되는 이 성운은 우리 태양과 같은 별들이 맞게 되는 마지막 단계인데, 잔해의 중심에는 백색왜성이 될 중심핵이 존재하고, 방출되는 가스는 형광빛을 띠고 있다.
한편, 이 사진은 호주의 멜버른에서 3달여 동안 74시간 노출을 통해 얻어진 결과물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13.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10일 일요일

피리부는 사나이...


국민학교를 입학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 아이들이 어떻게 학교생활을 하는지 보라고 학교에서 학부모들을 초청해서 수많은 엄마들이 학교에 온 적이 있었다. (그땐 한 교실에 60 명이 넘었었다.)
그 자리에서 담임선생님이 학생 하나하나를 불러내면서 노래 하나씩을 해보라고 했는데, 이상하게 내가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불려나가게 되어서 노래를 부르게 되었다.
내가 첫 소절을 부르자마자 온 교실이 웃음바다로 난리가 났다.
내가 부른 노래는 송창식의 "피리부는 사나이"...
내 뒤로 나오는 아이들이 어떤 노래를 부르나 봤더니 다들 동요를 부르고 있었다.
어린 나이에도 그때 얼마나 창피했었는지...정말 울뻔했었다.
난, 유치원도 다니지 못했었기 때문에 아는 동요도 없었는데, 좀 억울한 기분도 들었다.
당연히 집에 돌아와서도 가족들 사이에서 커다란 이야기꺼리였다.

세월이 이런 웃음과 추억에 회색빛을 비추는 것 같아 많이 아쉽다.



2019년 2월 7일 목요일

Fox Fur, Unicorn, and Christmas Tree


Fox Fur, Unicorn, and Christmas Tree


- Image Credit & Copyright : Stanislav Volskiy, Chilescope Team


외뿔소자리에 위치한 Fox Fur Nebula 와 Christmas Tree star cluster (크리스마스 트리 성단), 그리고 Cone Nebula 를 촬영한 사진이다.
수소가스로 이루어진 구름들이 붉은 빛을 띠고 있는데, 사진에서 중심부 푸른빛을 띠고 있는 곳 바로 윗쪽에 마치 여우털처럼 생긴 성운이 Fox Fur Nebula 이고, 오른쪽 끝부분 원뿔처럼 생긴 부분이 Cone Nebula 이며, Cone Nebula 의 꼭지점에서 사진의 중심부 방향으로 나무처럼 펼쳐져있는 것이 Christmas Tree star cluster 이다.
그러니까 Christmas Tree star cluster 의 꼭지점과 Cone Nebula 의 꼭지점이 서로 공유되고 있으며 Christmas Tree star cluster 의 바닥면은 사진 중심부에서 푸른빛을 띠고 있는 곳과의 경계선이 되는 것이다. 옆으로 누워있는 크리스마스 트리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보통 Cone Nebula 와 Christmas Tree star cluster 를 통칭하여 NGC 2264 로 분류하고 있는 모양이다.
약 27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NGC 2264 는 붉은 발광성운들과 어두운 성간 구름들이 혼재되어 있고, 사진의 중심부에 있는 푸른 반사성운은 NGC 2264 와는 약 40 광년 정도 떨어져있는데 중심에 S Monocerotis 라는 밝은 변광성을 포함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07.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2일 토요일

LDN 1622 : Dark Nebula in Orion


LDN 1622 : Dark Nebula in Orion


- Image Credit & Copyright : Tapio Lahtinen


오리온 자리에 있는 암흑성운 Lynds' Dark Nebula (LDN) 1622 을 촬영한 사진이다.
수소가스를 배경으로 보여지는 이 암흑성운은 오리온 자리의 Barnard's Loop 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데, 오리온 내의 다른 성운들과는 달리 지구와의 거리가 500 광년 정도로 훨씬 더 가깝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02.html 이곳에서...


2019년 2월 1일 금요일

Twin Galaxies in Virgo


Twin Galaxies in Virgo


- Image Credit & Copyright : CHART32 Team, Processing - Johannes Schedler


처녀자리 은하단에 속한 쌍둥이 나선은하 NGC 4567 와 NGC 4568 을 담은 사진이다.
사진의 왼편에 위치한 것이 쌍둥이 은하인데, 서로 이렇게 가깝게 있으면서도 은하의 형태가 별로 왜곡되지 않은 상태이다.
자세히 보면, 두 은하 모두 은하의 핵도 보이고, 은하의 나선팔과 먼지층도 뚜렷히 볼 수 있다.
하지만, 역시 은하에 속한 거대한 분자구름들은 충돌 과정에 있으며 거대한 성단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 모습 때문에 Butterfly Galaxies 또는 Siamese Twins 라고도 불리우는 이 은하들은 지구에서 약 5200 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두 은하 중심핵 사이의 거리는 약 20000 광년 정도라 한다.
한편, 사진의 오른편에 있는 타원은하는 NGC 4564 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9020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