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7일 금요일

에티오피아 리무 내추럴 볼렌소 (Ethiopia Limu Natural Wolenso) - 커피리브레



에티오피아 리무 내추럴 볼렌소
(Ethiopia Limu Natural Wolenso)

커피리브레
(Coffee Libre)


- 워싱 스테이션 : 볼렌소 (Wolenso washing station)
- 지역 : 리무, 짐마 (Jimma, Limu, Wolenso)
- 재배고도 : 1900 m
- 품종 : 에티오피아 토착종 (Heirloom Ethiopian)
- 가공방식 : natural

- Cupping note : 블루베리, 오렌지, 딸기, 자두, 다크초콜렛, 복합성, 묵직한 바디


에티오피아 리무는 아주 오래전에 마셔보고는 최근엔 접해본 적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마셔본 게 몇년 전인지 기억도 없다.
리무를 통해 커피에서의 블루베리 향을 처음 느꼈었고, 첫 인상이 꽤 강렬했던 기억은 있지만 그 후로 자주 찾지는 않았었다.
블루베리향과 단맛 등은 좋았지만 좀 단조로운 느낌이어서 그랬지 않았나 싶다.

커피리브레에서는 그동안 여러번 리무를 내놓았었는데, 그간 애써 외면하다가 이번에 한번 주문해봤다.
큰 기대를 했던건 아니고 발효취가 없고 블루베리향과 더불어 오렌지의 상큼한 신맛이 좋다는 설명에 기대를 하고 주문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블루베리향이 강하고 과일의 상큼한 신맛이 좋긴하다. 오렌지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근데, 나는 분쇄커피에서 의외의 향을 느꼈다.
기대치 않게 꽃향기가 느껴졌다. 
어찌보면 꽃향기 같고 어찌보면 허브향 같은데, 블루베리향만 생각하고 있다가 이런 향이 느껴지니 훨씬 만족도가 높았다.
동시에 블루베리향과 citrus 계의 상큼한 향이 느껴졌고, 이런 커피의 전형적인 특성답게 단향이 아주 강했다.
그리고 뒤어이 초콜렛 향도 느껴졌는데 기대만큼 강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번엔 분쇄커피와 추출커피, flavor 등의 향미를 구분해서 말할 필요가 별로 없을 것 같다.
추출커피나 마시면서 느껴지는 향미들이 거의 동일했다.
강한 블루베리, citrus 계열 과일의 상큼함, 강하게 지속되는 단맛, 초콜렛 뉘앙스 등이 계속 느껴졌다.
굳이 구분하자면, 마시면서 느껴지는 과일의 상큼함이 좀 더 강하고 좋았다고나 할까...

그리고, 단점이라면 역시나 조금 단조로운 느낌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커핑 노트에서는 복합성이 있다고 적혀있는데, 나는 잘 느끼지 못했다. 
또한, 바디도 묵직하다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는 아닌 것 같았다.
암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natural 가공을 선호하고 블루베리향을 좋아한다면 괜찮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 그리고, 이번에 원두를 주문했더니 사진에서 보듯이 리브레 소식지도 보내줬다.
덕분에 커피 산지에 대한 여러 소식을 접할 수 있었고, 소식지 뒷면에 위와 같은 사진도 볼 수 있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