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8일 토요일

과테말라 와이칸 (Guatemala Huehuetenango Waykan) - 나무사이로


과테말라 와이칸 
(Guatemala Huehuetenango Waykan)

나무사이로


- 지역 : Huehuetenango
- 농장 : 여러 소농들 (small holders)
- 품종 : Typica, Caturra, Bourbon, Catuai, Paches
- 고도 : 1100 ~ 1800 m
- 가공 : fully washed

* flavor profile
  - 향 (Aroma) : 카라멜, 복숭아, 적포도
  - 맛 (flavor) : 라임, 살구, stone fruit, very sweet
  - 감촉 (mouthfeel) : juicy, crispy, good body
  - 뉘앙스 (nuance) : 밤하늘에 빛나는 별


며칠동안 마셔본 결과, 전형적인 중남미 커피가 아닌가 싶었다.
튀는 향미가 없이 견과류의 고소함이 돋보이는 커피였다.
향미 프로필에 적혀 있는 것처럼 복숭아나 살구 같은 향미도 느껴지긴 했으나 그것이 항상 일관되고 뚜렷하지는 않았다.
가끔 스쳐 지나가듯 느껴진 정도였다.

일반적으로 과일향은 주로 citrus 계열이었고 가끔 과일사탕맛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꽃향기는 약한편이었는데 그래도 늘 느껴지긴 했다.
카라멜 향미도 일반적인 중남미 커피에서 느껴지는 정도였으며 강하지는 않았다.
전체적으로 무난한 커피였다고 생각한다.
특출나지는 않지만, 신맛과 단맛, 고소함이 잘 어우러진 커피 아니었나 싶다.

한편, 드립을 할때, 투과위주로 추출을 하는 것보다는 침지와 투과를 적절히 혼합한 방법으로 추출을 하는 것이 향미가 더 좋았던 것 같다.
반투과 반침지로 추출을 할때 citrus 계열의 과일맛도 좋아지고 카라멜 느낌도 더 좋았다.
또한 뒷맛은 더 달고 부드러웠다.
반면, 견과류의 고소함은 추출 방식에 상관없이 늘 좋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