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ular Star Cluster NGC 6752
- Image Credit & Copyright : Jose Joaquin Perez
남쪽 공작 자리 (Pavo) 방향으로 약 13000 광년 떨어져 있는 구상성단 NGC 6752 의 모습이다.
나이가 100억년도 더 넘은 이 성단은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구상성단들 중에 3번째로 밝은 성단인데, 가장 밝은 구상성단은 Omega Centauri 이고, 두번째 밝은 성단은 47 Tucanae 이다.
NGC 6752 는 지름 100 광년 안에 약 10만 개의 별들이 밀집되어 있는데, 성단 중심부에 있는 별들 중에 다중 항성계가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성단 자체가 워낙 오래된 성단이어서 젊고 무거운 별들이 존재한다는 게 이치에 맞지 않는데, 이런 젊은 별들이 존재한다는 건 성단 중심부에 밀집되어 있는 별들이 서로 충돌하고 병합하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는 모양이다.
한편, 성단 내의 오래된 적색거성들은 사진에서 노란색으로 보여지고 있고, 중심부 기준으로 11시 방향에 밝게 빛나고 있는 파란 별은 성단에 속한 것이 아니라 전경에 위치한 별개의 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00123.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