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0일 목요일

The NGC 6914 Complex


The NGC 6914 Complex


- Image Credit & Copyright : Ivan Eder


백조자리 방향으로 약 6000 광년 떨어져있는 반사성운 NGC 6914 의 모습이다.
이곳에 여러 별들이 모여있고 또 많은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Cygnus OB2 라는 영역이 존재하는데, 이들 별에서 방출되는 지외선이 수소가스를 이온화시키고, 양성자와 전자가 재결합하면서 사진과 같은 붉은 빛을 만들어내는 모양이다.
그리고, 성운의 파란빛은 먼지구름에 의해 반사되면서 만들어지는 것인데 이 또한 Cygnus OB2 의 별들에 의한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30.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29일 수요일

Nearby Cepheid Variable RS Pup


Nearby Cepheid Variable RS Pup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Heritage Team;
- Acknowledgement : Howard Bond (STScI & Penn State U.)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변광성 RS Puppis (RS Pup)의 모습이다.
사진 중심의 가장 밝게 빛나는 별이 RS Pup 인데, 반사성운에 의해 둘러싸인 이 변광성은 질량이 우리 태양의 10 배 정도이고 밝기는 평균 15000 배 정도이다.
RS Pup 과 같은 변광성은 Cepheid 타입의 변광성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변광성들의 밝기를 이용해 주변 은하들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고 한다.
한편, RS Pup 은 약 65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으며, 밝기가 변하는 주기는 약 40일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29.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24일 금요일

Messier 20 and 21


Messier 20 and 21


- Image Credit & Copyright : Ignacio Diaz Bobillo


Trifid Nebula (M20)와 산개성단 M21을 촬영한 사진이다.
먼지층에 의해 세 갈래로 갈라져 보이는 Trifid Nebula 는 궁수자리, 약 50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폭이 40 광년 정도이고 만들어진 지 30만년 정도 밖에 안된 젊은 성운으로 그 안의 가스와 먼지 구름에서 많은 새로운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한다.
한편, 사진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산개성단 M21은 거리가 Trifid Nebula 와 비슷하긴 하지만 나이가 800만년이나 되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어 두 천체가 어떤 연관성은 없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24.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21일 화요일

Glowing Elements in the Soul Nebula


Glowing Elements in the Soul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Jesús M.Vargas & Maritxu Poyal


카시오페이아 자리 방향으로 약 65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Soul Nebula (IC 1898)의 모습이다.
Soul Nebula 에는 몇 개의 산개성단이 위치하고 있고, W5 라는 전파를 방출하는 발광 성운도 있으며, 젊은 별의 항성풍에 의해 만들어진 거대한 버블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사진은 서로 다른 세 가지 색의 노출값을 합성하여 만든 것인데, 붉은 색은 수소가스, 노란색은 황, 파란색은 산소에 의한 것이다.
한편, Soul Nebula는 그 폭이 100 광년 정도인데 보통은 이웃하고 있는 Heart Nebula (IC 1805)와 함께 촬영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21.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20일 월요일

Active Prominences on a Quiet Sun


Active Prominences on a Quiet Sun


- Image Credit & Copyright : Alan Friedman (Averted Imagination)


우리 태양은 대략 11년 주기로 그 활동성이 변하는데, 가장 최대일 때를 태양 극대기 (Solar Maximum), 최소일 때를 태양 극소기 (Solar Minimum)라 한다.
현재 태양은 극소기를 지나고 있고 이런 극소기에는 흑점도 줄어들고 태양의 활동 영역이 현저히 감소하는데, 지난 극소기 때는 100년만에 가장 조용한 상태였다고 한다.
한편, 2011 ~ 2015년 사이에는 극대기였는데 이때 태양의 흑점이 거의 매일 나타났었다고 한다.
하지만, 극소기라고 해서 태양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건 아니고, 3주 전에 촬영된 위 사진과 같이 지구 크기보다 더 큰 홍염이 여전히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20.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18일 토요일

월간 Chaeg, No.37


월간 <Chaeg> No.37


022  시작하는 글
026  삶의 아틀라스 ; Strawberries in Winter
036  저널1 ; 이탈리아에서 만난 리틀 포레스트
038  저널2 ; 편집자의 직업병
040  저널3 ; 잘 먹고 잘 싸는 법
042  저널4 ; 그 많던 독자들은 어디로 갔을까
046  이 달의 토픽 ; 농사, 문명을 짓다
062  책이 선택한 책 ; 불친절하고 사적인 책 선택
064  책이 선택한 책 ; 사전책방문 / 지금 왜 이 책 / 소우주의 발견, 독립출판물 / 좋은 걸 어떡해
068  책이 선택한 책 ; 어디까지나 사적인 문장수집가
070  이달의 작가 ; 세상 똑똑한 농부 할아버지, 웬델 베리
074  특별기획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 전통을 잇는 최첨단 도서관 Qatar National Library, Doha
084  인터뷰1 ; 식물의 삶을 그리다, 식물 세밀화가 이소영
088  인터뷰2 ; 함께 그려나가는 가치 있는 삶, 종합재미상사
092  책 속 이야기 : 사회 ; 음식과 예술, 공동체의 결합 오슬로의 도시농장 Losæter
102  책 속 이야기 : 여행 ; 파밍보이즈, 파머컬쳐를 보다
110  세상의 모든 책방 ; 없는 것 빼고는 다 있는 두바이 책방
119  포토 인터뷰 ; 농부, 자연의 삶을 읽다
130  독서모임 책일당 ; 삶의 단위를 바꾸는 고민
136  이달의 수
138  책과 함께 사는 삶 ; 책장을 오르다, Book Shelf House
142  동화 꼬리잡기 ; 어디서 오는 걸까 ? <알레나의 채소밭>
144  소식 ; 출판가 소식
150  소식 ; 해외 출판 소식
155  새로 나온 책
178  프라임 ; 채소의 온기
184  시가 흐르는 시간 ; 내가 가장 착해질 때
186  영화로 태어난 책 <동물 농장>
188  맛으로 만나는 책 ;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맛 "콩나물무보리밥"
190  뒷맛이 쩜쩜쩜 ; b군 아닌 B군에게
192  끝맺는 말


다시 오랜만에 월간 <Chaeg>을 구매했다.
지난 6월에 산 잡지인데, 이제 다 읽었다.
실은 No.36을 사려고 했었는데, 착오로 이번 호를 사게 되었다. 덕분에 평소에 별 관심없던 '농사'를 주제로 한 내용을 원없이 읽었던 것 같다.
시작부터 큰 기대없이 아까우니까 좀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는데, 읽다보니 나름 재미가 있었고 읽길 잘했단 생각이 들었다.

여러 내용들 중에 특히 내가 관심있게 읽은 것은, 이달의 작가로 선정된 "웬델 베리"에 대한 글과 식물 세밀화가 이소영씨에 대한 글, 그리고 오슬로의 도시농장 이야기와 세계의 농가를 돌며 농업의 미래를 고민하는 청년들의 이야기인 "파밍보이즈, 파머컬쳐를 보다" 등이었다.

또한, 책에 대한 잡지답게 이번에도 새로 나온 책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중에 관심있는 책은 <블랙어스>, <마르크스의 철학>, <세상을 알라>, <노(No)로는 충분하지 않다>, <맛있는 교토 가정식> 등이었다.
그밖에 이달의 작가로 선정된 웬델 베리의 책들 중 <지식의 역습>과 <오직 하나뿐>도 관심가는 책이었다.

어쩌다보니 잘못 구매한 책을 읽게 되었지만, 생각외로 흥미로운 부분들이 있어서 나름 만족스러웠다.
아마도 이런 것이 또 잡지의 매력 아닌가 싶다.


2018년 8월 17일 금요일

Perseid Fireball and Persistent Train


Perseid Fireball and Persistent Train


- Image Credit & Copyright : Petr Horálek


지난 8월 12일 슬로바키아의 Poloniny Dark Sky Park 에서 촬영한 페르세우스 유성의 모습이다.
높은 고도에서 약 60 km/s의 속도로 떨어지는 이 별똥별은 대기의 산소원자로 인해 녹색빛을 띄고 있는데, 이렇게 빠르게 떨어지면서 Persistent Train이라 하는 trail을 남겼던 모양이다.
이 trail을 1분 단위로 촬영한 것이 사진 속에 삽입된 7장의 이미지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17.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14일 화요일

M86 in the Central Virgo Cluster



M86 in the Central Virgo Cluster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k Hanson, Stan Watson Obs.


처녀자리 은하단에 위치한 은하 M86과 NGC 4438, NGC 4435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처녀자리 은하단은 우리 은하와 약 5000만 광년 떨어져 있는데, 우리 은하가 처녀자리 은하단쪽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사진에서 왼쪽 상단에 붉은 빛으로 둘러싸인 것이 M86 이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두 은하가 NGC 4438와 NGC 4435 이다.
또한, M86의 붉은 가스는 아래의 NGC 4438 까지 이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NGC 4438와 NGC 4435 두 은하를 Eyes Galaxies 또는 Arp 120 이라 하기도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14.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13일 월요일

The Pencil Nebula in Red and Blue


The Pencil Nebula in Red and Blue


- Image Credit & Copyright : José Joaquín Perez


Vela 초신성 폭발 잔해의 일부인 Pencil Nebula (NGC 2736)의 모습이다.
약 8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Pencil Nebula 는 그 길이가 약 5 광년 정도의 필라멘트인데, 얇은 가스층에 기다랗게 물결처럼 만들어진 상태라 한다.
초신성 폭발 초기에는 충격파의 속도가 수백만 km/h 정도였는데 그 후 점점 느려져서 지금은 500000 km/h 이상이라 한다.
한편, Vela 초신성 폭발은 약 11000년 전에 발생했는데, 초신성 폭발 잔해의 직경이 약 100 광년 정도이다.
그리고, 사진에서 붉은색과 파란색은 각각 이온화된 수소와 산소 원자로 인한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13.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11일 토요일

Moon, Mars, and Milky Way



Moon, Mars, and Milky Way


- Image Credit & Copyright : Taha Ghouchkanlu (TWAN)


2주전 이란 북부지역 사막에서 촬영한 우리 은하와 달, 그리고 화성의 모습이다.
월식이 진행중인 달이 사진 왼편에서 화성보다 더 붉은 빛을 띄고 있으며, 그 아래 화성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는 은하에 걸쳐있는 토성과 Lagoon Nebula (M8), Trifid Nebula (M20) 등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11.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10일 금요일

Spiral Galaxy NGC 6744


Spiral Galaxy NGC 6744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tin Pugh


약 3000만 광년 떨어져있는, 남쪽 공작자리에 위치한 나선은하 NGC 6744의 모습이다.
그 폭이 175000 광년이나 되어서 우리 은하보다도 훨씬 큰 은하이다.
중심에는 약간 길게 늘어진 형태의 노란색 중심핵이 있는데, 오래되고 차가운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또한, 나선팔에는 젊고 푸른빛을 띄는 성단들이 위치하고 있고, 별들이 만들어지는 곳들이 분홍빛을 띄며 점점이 보여지고 있다.
한편, 왼쪽 상단에 작은 위성 은하가 존재하는데, 마치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인 대마젤란운을 연상시키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10.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8일 수요일

과테말라 산 세바스티안 (Guatemala San Sebastian) - 커피리브레



과테말라 산 세바스티안 
(Guatemala San Sebastian)

커피리브레 
(Coffee Libre)


- 농장 : 산 세바스티안 (San Sebastian)
- 농장주 : 에스투아르도 파야 (Estuardo Falla)
- 지역 : 제뉘네 안티구아 (Genuine Antigua)
- 재배고도 : 1800 m
- 품종 : Bourbon
- 가공방식 : washed

- cupping notes : 자두 (Plum), 감귤 (Mandarine), 당밀 (Molasses), 바닐라 (Vanilla)


한달 정도만에 다시 원두를 구매해봤다.
요즘은 잠시 시간을 내서 핸드드립을 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아무래도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될 것 같아서 좀 답답한 상황이다.

암튼, 어찌되었건, 이번에 구매한 원두는 과테말라다.
처음 들어보는 원두인데, 안티구아에서 재배되었으니 기본 이상은 하리라 생각하고 구매했었다.
그런데, 며칠 마셔본 결과, 아쉽게도 기대 이하였다.
분쇄커피향에서부터 추출커피향, 마실 때의 flavor, 그리고 뒷맛까지 모든게 그리 특별하지 않았고, 단순한 느낌이었다.

분쇄커피에서 제일 먼저 느낀건 커핑노트에도 적혀 있듯이 감귤류의 과일 향이었다.
분명히 향이 느껴지긴 하는데, 그렇다고 개성있고 매력적이라 느껴지진 않았다. 평범한 감귤류의 향이랄까...
이러한 감귤류의 향은 추출커피에서도 느낄 수 있었는데, 보통은 이렇게 동일한 향이 추출커피에서까지 느껴지면 참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마도 감귤류 자체의 향을 내가 그다지 좋아하는건 아니어서 그런지 평범하다고 느껴졌다.
반면, 고소함과 단향은 제법 강했고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라 생각은 들었지만, 예전의 중남미 커피에서 느껴졌던 특징 같아서 그냥 그런가보다 싶은 정도였다.
또한, 항상 느껴진 건 아니었는데, 분쇄커피에서 자두나 망고 같은 과일의 뉘앙스가 있었다.
하지만, 며칠 마시는 동안 한두번 느껴진 것이어서 확신이 들지는 않는다.

그리고, 마실 때는 전형적인 citrus 계열의 과일맛이 느껴졌고, 적당한 신맛이 있었다.
오렌지같은 아주 상큼함은 아니지만 그래도 괜찮은 느낌이었다.
또한, 고소함과 단맛은 여전히 일관되게 나타났고, 뒷맛도 나쁘지는 않았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역시나 단순하고 평범해서 좀 아쉬웠다.
개성이 조금만 더 있고, 조금만 더 복합적이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싶었다.


2018년 8월 5일 일요일

Trapezium : At the Heart of Orion


Trapezium : At the Heart of Orion


- Image Credit : Data: Hubble Legacy Archive, Processing: Robert Gendler


약 15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오리온성운의 중심부를 보여주고 있는 사진이다.
중심부에는 Trapezium 이라 불리우는 4개의 별이 반경 1.5 광년 내에 모여있는데, 이들 별에서 방출되는 자외선 전리방사선에 의해 별이 생성되는 영역이 밝게 빛난다고 한다.
약 3백만년 정도 된 오리온 성운 성단은 초기에는 별들이 더욱 밀집되어 있었고, 별들의 충돌에 의해 블랙홀이 만들어졌는데 질량이 우리 태양의 100배가 넘는다고 한다.
Trapezium 별들의 속도가 매우 빠른것도 이 블랙홀 때문인데, 이는 우리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블랙홀이라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05.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4일 토요일

Central Cygnus Skyscape


Central Cygnus Skyscape


- Image Credit & Copyright : Mauro Narduzzi (acquisition) / Roberto Colombari (processing)


백조자리의 북십자성 중심에 위치한 초거성 Gamma Cygni와 그 주변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Gamma Cygni는 Sadr로도 알려진 별로서 별과 먼지구름, 성운 등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Gamma Cygni의 왼쪽에 붉은 빛을 내며 나비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발광성운인 IC 1318인데, 그 모습때문에 Butterfly Nebula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Gamma Cygni의 상단 약간 좌측에 오밀조밀 모여있는 별들은 산개성단인 NGC 6910 이다.
한편, Gamma Cygni는 약 1800 광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반해 IC 1318과 NGC 6910은 대략 2000 ~ 50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04.html 이곳에서...


2018년 8월 1일 수요일

The Iris Nebula in a Field of Dust


The Iris Nebula in a Field of Dust


- Image Credit & Copyright : Franco Sgueglia & Francesco Sferlazza


케페우스 자리 방향으로 13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 성운 Iris Nebula (NGC 7023)의 모습이다.
중심부의 푸른 빛은 별 SAO 19158 때문에 그렇게 보여지는 것인데, 별 자체도 푸른빛을 내고 있지만 주변의 먼지층에서 별의 푸른빛을 우선적으로 반사하면서 이렇게 보여지는 것이라 한다. 우리 지구의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처럼...
또한, 주변 먼지층이 짙은 갈색으로 보이는 것은 자외선이 적색광으로 변환되면서 부분적으로 빛의 흡수에 의한 발광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180801.html 이곳에서...